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청와대서 특감반 컴퓨터 모두 회수”…감찰 무마 은폐?
2019-11-27 19:46 뉴스A

유재수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은 작년 김태우 전 수사관에 의해 폭로됐죠.

당시 청와대가 특감반원들의 컴퓨터를 모조리 가져갔다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조 전 장관은 관련 의혹을 부인하기 위해 국회 출석 전 '리허설'까지 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은후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태우 전 수사관이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폭로한 지난해말 청와대는 당시 특감반원 전원을 검찰과 경찰 등으로 복귀시켰습니다.

[김태우 / 전 수사관(유튜브 '김태우TV')]
"항명이라고 하면서 특감반원 전원을 교체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일처리도 사건 수습도 참 희한하게 합니다."

당시 특감반원들과의 면담을 가진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실은 지난해 말 청와대 전산팀과 공직기강비서관실이 특감반원들의 컴퓨터 등 감찰 관련 자료를 모두 가져갔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료에는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내용만이 아니라 여권 핵심 인사들에 대한 첩보와 함께 각종 인사에 개입한 증거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의원은 감찰 무마 의혹을 제대로 밝히기 위해선 이 자료를 보관하고 있는 청와대를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장관은 국회에 출석해 감찰 무마 의혹을 적극 부인했습니다.

[조국 / 당시 대통령 민정수석(지난해 12월)]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보았습니다. 프라이버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조 전 장관이 의원들의 질문에 대비해 집중적으로 준비했던 것이라고 당시 특감반원이 증언했습니다.

수차례에 걸친 대응 회의뿐 아니라 실제 상황과 비슷한 '리허설'까지 했다는 겁니다.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덮기 위해 당시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대응했다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채널A 뉴스 이은후입니다.

elephant@donga.com
영상편집 : 오영롱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