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與 “윤석열, 몽니 부리지 말고 사퇴해야”…청와대는 ‘침묵’
2020-10-27 19:08 정치

여권이 공수처 출범에 속도를 내는 이유는 윤석열 검찰총장과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을 쫓아낼 방법이 마땅치 않다보니, 빨리 공수처를 출범시켜 힘을 빼겠다는 전략입니다.

윤 총장 거취를 둘러싼 청와대와 여권 분위기, 강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민주당에서 커지고 있습니다.

김두관 의원은 "윤 총장은 더 이상 검찰 집단의 이익을 위해 몽니 부리지 말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송기헌 / 더불어민주당 의원 (CBS 라디오)]
"장관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해임 건의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찰에서 윤 총장의 위법 행위가 드러나면 법무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해임건의를 할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민주당의 사퇴 압박에 윤 총장이 맞서면서 갈등이 커지자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원조 친노'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국민이 피곤해 한다"며 "대통령과 청와대가 나서서 정리를 해줘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오늘도 구경만 할 뿐입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관련된 대통령의 언급을 들은 바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습니다.

진행 중인 감찰과 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언급하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고 있지만,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에 손을 안 대고 대안을 찾겠다는 청와대식 셈법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검찰총장의 임기를 보장해 임명권자로서 명분을 지키면서도 공수처 출범으로 검찰을 견제하려는 것 아니냐는 겁니다.

헌법상 대통령에게 공무원 임면권이 있지만,

검찰총장의 임기가 법으로 보장된 만큼 문재인 대통령이 윤 총장을 해임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입니다.

채널A 뉴스 강지혜입니다.

영상편집 : 박형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