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휴전 중 병원에 또 폭격…러 침공 보름째, ‘생지옥’ 된 우크라
2022-03-10 19:58 뉴스A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벌써 보름 째입니다.

이번에는 어린이병원과 산부인과 병원을 폭격해, 말 그대로 '생 지옥'이 됐습니다.

박수유 기자입니다.

[리포트]
만삭의 임산부가 들것에 실려 나가고, 겨우 목숨을 부지한 여성은 아이를 안고 울음을 터뜨립니다.

건물은 폐허가 됐고, 미사일이 떨어진 곳엔 분화구 같은 큰 구덩이가 생겼습니다.

현지시간 어제 우크라이나 남부 도시 마리우폴의 어린이병원과 산부인과 병원을 러시아군이 공습했습니다.

무차별 폭격에 최소 17명이 다쳤습니다.

민간인 대피를 위해 임시 휴전을 선언했던 러시아군은 또 약속을 깼습니다.

[볼로디미어 니쿨린 / 경찰 관계자]
"러시아군은 산부인과 병원을 폭격해 파괴했고 여성과 아이들이 다쳤습니다. 이는 정당성 없고 이유도 없는 범죄입니다."

마리우폴 당국은 러시아군 침공이후 최소 1200명 이상이 숨졌고 난방과 전기도 끊기는 등 40만 시민이 고립됐다고 밝혔습니다.

[바딤 보이첸코/ 마리우폴 시장]
"국제사회에 도움을 간청합니다. 우크라이나 상공을 폐쇄해주세요."

우크라이나 정부는 민간인 통로 10곳 중 하르키우 등 7곳에서 아직 대피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러시아를 규탄했습니다.

[올레흐 오스타퓨크 / 리비우 국립대 교수]
"이틀 전 하르키우 피난민 60만 명이 기차로 피난하려 했지만 기차가 오지 않아 현재 피난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영국 국방부는 러시아군인 TOS-1A 중화기를 이용해 폭탄 안에 여러 개 폭탄을 넣은 집속탄과 주변 산소를 한꺼번에 폭발시키는 열압력탄을 우크라이나에서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집속탄과 열압력탄은 대량 살상력 때문에 제네바 협약으로 사용이 금지돼 있습니다.

채널A 뉴스 박수유입니다.

영상편집 장세례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