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北, 한미 항모훈련 끝나자 4곳서 미사일 8발 쐈다
2022-06-05 18:47 뉴스A

[앵커]
뉴스에이, 조수빈입니다.

북한이 오늘 오전 동해상에 단거리 탄도 미사일 8발을 쐈습니다.

우리 해군이 미군 항공모함과 연합훈련을 한 지 만 하루도 안 된 건데요.

한미가 한창 훈련을 하는 동안 북한은 숨죽이며 도발을 준비했던 셈입니다.

도발 방식도 전례를 찾을 수 없습니다.

각기 다른 4곳에서 35분 만에 네 종류 넘는 미사일을 집중적으로 쏘아올린 걸로 보입니다.

이게 무얼 의미하는 걸까요. 북한은 지금 단순한 위협을 넘어 우리 군을 전술적으로 시험하고 있습니다.

긴박한 오전 상황부터 김윤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북한이 오늘 오전 탄도미사일을 무더기로 발사했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세 번째 탄도미사일 발사로 올해 들어서만 18번 째 무력 도발입니다.

북한은 오전 9시 8분부터 9시 43분까지 35분간 무려 8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SRBM을 동해상을 향해 쐈습니다.

미사일을 하루에 8발이나 쏜 건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거기다 이번엔 평양 순안, 평안남도 개천 등 4곳에서 2발씩 산발적으로 발사했습니다.

한반도와 주일미군기지 등 여러 목표물을 동시에 공격하는 능력을 과시하면서, 도발 원점에 대한 우리 군의 대응 타격이나 미사일 요격에 혼란을 주기 위한 의도로 보입니다.

사거리는 110~670km로 탐지됐는데,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1000km 안팎까지 날아가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어제까지 일본 오키나와 근방에서 진행된 한미 연합훈련을 의식하고

한반도 내 한미 전략 시설 등에 대한 보복 타격 등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과 미국이 4년 7개월 만에 핵추진 항공모함까지 동원한 연합 훈련을 하자 북한이 이를 견제하고 나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과거에 항공모함이 동해 쪽에 멀리 떴다하면 프로그 미사일(구형 로켓)을 70발 이상 쏜 적도 있어요. 이번에도 직접적 배경은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자신들의 반접근 차원의 대응으로 봐야되고."

북한이 연일 군사력을 과시하는 등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가운데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이미 핵실험 준비는 대부분 마친 상황이고, 이번 주에 있을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결정만 남겨뒀다는 겁니다.

채널A뉴스 김윤수입니다.

영상편집 김민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