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靑 강경화 임명 강행…野 “더 이상 협력 없다”
2017-06-14 19:14 뉴스A

청와대가 인사청문회는 참고용이란 생각을 밝히자 야당은 발끈했습니다.

결국 큰 충돌은 국회 본회의 표결이 꼭 필요한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처리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캐스팅 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반발했습니다.

노은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강경화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태세를 보이자 국민의당이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박주선 /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정부와 여당과의 협력하는 역할에 저희들도 기꺼이 응할 수 없고, 동행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본회의 표결에 참석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국민의당은 당초 표결에는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임명을 강행하면 의원총회를 통해 재논의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자유한국당은 국회 보이콧 카드를 들고 나왔습니다.

[정우택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까지 또 임명이 강행된다면 아마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대처가 있을거라 이렇게 봅니다"

실제 오늘 오전에도 국회 인사청문회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임명에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국회 보이콧도 강행할 수 있다는 압박으로 풀이됩니다.

오후에 열린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에서도 항의했습니다.

한국당 의원들이 노트북에 협치파기, 5대원칙훼손 등의 문구를 붙인 겁니다.

바른정당도 인사청문회 제도를 무시한 처사라며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김세연 / 바른정당 의원]
"(청문회)결과에 아무런 관계없이 임명이 될지 모른다는 그런 상황 속에서 우리가 제대로 된 청문회를 할 수 없다."

채널A 뉴스 노은지입니다.

노은지 기자 roh@donga.com
영상취재 : 윤재영 박희현
영상편집 : 김민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