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드루킹 편지’ 변수…여야, 특검법 막판 협상
2018-05-18 19:18 뉴스A

여야는 당초 오늘 밤 본회의를 열어 '드루킹 특검법'과 추경예산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드루킹 옥중 서신이 돌발 변수가 되면서 특검을 둘러싼 여야 줄다리기가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합니다. 김철웅 기자, 여야가 당초 합의대로 본회의를 열 수는 있는겁니까?

[기사내용]
여야는 당초 오늘밤 9시에 본회의를 열어 드루킹 특검과 추경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드루킹 특검의 수사 대상과 기간, 규모를 놓고 아직도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비공개 회동을 갖고 막판 협상을 진행중입니다.

민주당은 김경수 경남도지사 후보를 특검 수사 대상에 포함하는 건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은 ‘성역없는 수사’를 주장하며 양보는 없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야 3당은 특검 기간 90일인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같은 대규모 특검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반면 여당은 최순실 특검과 비교해 규모와 기간이 절반 정도인 2012년 '내곡동 특검'에 준하는 특검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질문] 추경안 심사는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추경안 심사는 특검 협상과 별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4일 동안 3조 9천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심사해야 졸속 우려도 제기되는데요.

여야는 추경안을 특검과 동시에 처리하기로 했기 때문에 특검 합의가 이뤄져야 추경안도 국회 문턱을 넘을 수 있습니다.

오늘 본회의가 열리면 구속영장이 청구된 자유한국당 홍문종, 염동열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도 이뤄질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채널 A뉴스 김철웅입니다.

영상취재 : 이준희
영상편집 : 오영롱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