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조국 아들 인턴 예정 증명서’ 진위 의혹…“한인섭이 발급 지시”
2019-09-27 19:50 사회

조국 장관의 아들은 고등학생 때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을 하기도 전에 '인턴 예정 증명서' 라는 것을 발급받았습니다.

전례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증명서를 만든 실무자가 한인섭 센터장의 지시였다고 검찰에 진술했습니다.

서상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3년 고등학생이던 조국 장관 아들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받은 '인턴 예정증명서'의 진위 의혹이 제기되자, 조 장관은 모르는 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조국 / 법무부 장관 (지난 6일 인사청문회)]
"센터에서 발급한 것을 제가 어떻게 알겠습니까?"

검찰 최근 2013년 당시 공익인권법센터 사무국장에게서 "한인섭 당시 센터장의 지시로 증명서를 발급해 줬다"는 진술을 받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사무국장 A 씨는 "인턴 예정 증명서는 발급한 전례가 없어서, 한 원장이 건넨 메모 지시대로 만들었다"고 검찰에 진술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형사정책연구원장으로 재직 중인 한인섭 전 센터장은 앞서 검찰 조사에서 "증명서 발급은 실무자들의 업무로 자신은 관여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진술했습니다.

[한인섭 /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 (지난 24일)]
"진실은 차후 수사과정에서 밝혀질 겁니다."

하지만 A 씨는 "실무자가 지시 없이 했다는 건 말도 안된다"고 반박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A 씨 진술이 사실이라면 한 원장이 증명서에 들어갈 조 장관 아들의 이름 등 신상정보를 어떻게 알았는지도 의문입니다.

검찰은 조 장관이 기존 해명과 달리 증명서 발급과정을 알았거나 개입했을 가능성을 조사 중입니다.

채널A 뉴스 서상희입니다.

with@donga.com
영상편집 : 구혜정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