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추미애 “윤석열, 文 메신저 발언 부적절”…靑도 불편한 기색
2020-10-26 19:08 정치

“대통령은 비선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할 분이 아니다“

추미애 장관의 오늘 발언입니다.

나흘 전, 윤석열 검찰총장이 “총선 직후 대통령이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 임기를 지키고 소임을 다하라고 했다”는 깜짝 발언에 대한 반박인 셈이죠.

공개적인 대응은 삼가고 있지만, 청와대도 윤 총장 발언에 불편한 감정을 내비쳤습니다.

강병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석열 검찰총장의 '메신저 발언'도 비판했습니다.

[윤석열 / 검찰총장(지난 22일)]
"(대통령께서) 적절한 이런 메신저를 통해가지고 '흔들리지 말고 임기를 지키면서 소임을 다하라' (전하셨습니다.)"

[추미애 / 법무부 장관]
“(문 대통령은) 절대로 정식 보고 라인을 생략한 채로 비선을 통해서 어떤 메시지나 의사를 전달하시는 성품은 아니십니다.”

윤 총장 발언은 확인 안 되는 말로 공직자로서 부적절했다는 겁니다.

청와대도 메신저 논란에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독대를 하지 않고 항상 배석자를 둔다"며 "마치 비선이 있는 것처럼 메신저를 운운하는 게 이해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추 장관의 '비선 두지 않는 대통령' 발언과 똑같은 말을 하면서 윤 총장 발언이 틀렸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위험 수위에 달하며 국민들의 혼란도 커지고 있지만,

청와대는 추 장관과 윤 총장 충돌에 대한 공식 입장은 내지 않고 있습니다.

윤 총장 거취에 대해서도 "언급할 내용이 없다"며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법으로 윤 총장의 임기가 내년 7월까지 보장된 상황에서 청와대가 윤 총장 거취를 언급할 경우 권력 개입이란 비난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윤 총장의 임기를 보장하는 대신

올해 공수처 설치 완료와 내년 초 후임 총장 물색을 통해 여권이 윤 총장 힘 빼기에 들어갈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채널A 뉴스 강병규입니다.

ben@donga.com

영상취재: 김기태
영상편집: 이희정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