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성난 소상공인 민심 잡는다…이재명·윤석열 지원책은?
2021-12-17 19:06 뉴스A

분노하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마음을 잡기 위한 여야 대선후보들의 지원책 경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소상공인 지원책을 정하니 기자가 비교했습니다.

[리포트]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정부에서도 가급적 여야의 입장을 존중해서 선제적인 선보상, 선지원 조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일일 확진자가 1만 명이 나온다는 것이 어처구니가 없고, 정부 방역 치료 체계가 완전히 무너져서…"

코로나가 재확산되면서 여야 대선 후보가 방역과 지원책 경쟁에 사활을 거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단계적 일상회복 중단으로 타격을 입게 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경쟁적으로 약속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재명 후보는 내년도 소상공인 기금 8조 원을 활용해 손실보상 선지원 후정산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소비쿠폰을 통해 매출을 지원해주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취임 후 100일 안에 50조 원을 투입해 긴급 피해보상에 나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정부가 피해 규모를 분류해 차등 보상하는 방식입니다.

전문가들은 두 후보의 지원책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성태윤 /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소비쿠폰 형태의 지원은) 대면 소비 활성화와 연결될 수 있는 이러한 부분들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해서 실질적인 문제를

추가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현재상황에서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석진 /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
"규모 면에서 50조 원을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서 마련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도전한다는 그런 얘기기 때문에 신뢰감 있는 약속이라 보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두 후보는 똑같이 추경 필요성도 강조하고 있는데, 표를 겨냥한 '돈풀기 경쟁'이라는 비판도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정하니입니다.

영상취재: 김기태
영상편집: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