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도소 이름 박힌 확인서에…접종 기피하는 수용자들
2021-12-22 19:40 사회

충남 홍성교도소 발 코로나 집단감염도 계속 확산되고 있는데, 교정시설 수감자들도 백신접종을 거부하는 일이 많습니다.

알고보니 백신 접종 이력에 교도소 수감 이력이 표시되기 때문이라는데요.

성혜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남 홍성교도소에선 지난 11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열흘 만에 수용자 61명과 직원 3명 등 총 64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문제는 확진된 수용자 가운데 상당수가 백신 미접종자라는 점입니다.

[유병철 / 법무부 교정본부장(지난 13일)]
"(확진된) 수용자 26명 중에는 백신 접종이 완료되지 않은 사람이 11명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교정시설 수용자의 가족은 수용자들이 선뜻 백신 접종을 하기 어려운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교도소 수용자 아내]
"(방역당국에서 남편이) 접종했다고 문자 통보가 오더라고요. 섬뜩하더라고요. '○○ 구치소 의원' 뜬다고 하면 나중에 어떤 불이익을 당할지 모르잖아요."

수용자가 백신을 맞으면 접종기관 명에 '부속의원'이라는 명칭과 함께 교도소나 구치소의 이름이 표시된다는 겁니다.

[○○교도소 수용자 아내]
"(범죄자라는) 시선도 무섭고 취업제한도 있을 것 같아서… 여권이라든지 연동되는 분위기라 겁나긴 해요."

실제 교정시설 수용자 5만 2천여 명 가운데 3450여 명은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채용 과정은 물론 해외로 출국할 때도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추세에서 복역사실이 알려져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된다는 겁니다.

[○○교도소 수용자 아내]
"미결 신분이나 출소 얼마 안 남은 분들은 안 맞고 기다리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보호자들도 '밖에 나와서 맞으라'하는…"

법무부 측은 "10월 말부터는 접종기관 명에 '교도소'나 '구치소'라는 단어를 빼기로 했다"고 밝혔지만,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수용자들이 늘어날 경우 교정시설 내 집단감염이 더욱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채널A뉴스 성혜란입니다.

영상취재: 장명석 박연수
영상편집: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