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제 톡톡톡]류영준 카카오 공동대표 내정자 자진사퇴
2022-01-11 13:25 경제

1. 수백억 원대 스톡옵션을 대량 매도해 먹튀 논란을 일으켰죠. 카카오 대표로 내정됐던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이사가 자진사퇴한다고 밝혔습니다. 류 대표는 오는 3월 주주총회를 거쳐 카카오 대표를 맡게 될예정이었는데요. 앞서 카카오페이 임원 8명은 지난해 12월 카카오페이 주식 900억 원어치를 시간 외 방식으로 매도했습니다. 이 중 류 대표가 469억 원가량을 현금화한 사실이 알려지자 카카오 노조는 대표 내정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다만 류 대표는 카카오페이 대표직은 임기인 3월까지 맡기로 했습니다.

2. 연초부터 카드업계에 희망퇴직 바람이 거셉니다. 지난해 11월 KB국민카드를 시작으로 우리카드, 업계 1위인 신한카드까지 인력 감축에 돌입했습니다. 카드업계가 잇따라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 것은 대출규제와 수수료율 인하 등이 영향을 미쳤는데요.
금융당국은 올해부터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에 카드론을 포함시키기로 해 대출 수익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지난해 말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이 인하되면서 수수료 이익도 기대하기 어려워졌습니다.

3. 올해 상반기 중으로 소주, 맥주 등 국내에서 판매되는 주류에 칼로리와 당류,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등 영양성분이 의무적으로 표시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알코올이 포함된 제품에 열량과 영양성분 등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정한 개정안을 이르면 다음달 행정 예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국내 주류 소비량은 꾸준하게 늘어나는데 열량 및 영양성분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 소비자 정보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것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