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경제 톡톡톡]커피 생두 부가세 면제…“8월부터 소비자부담 완화 전망”
2022-07-04 13:16 경제

1. 정부가 지난달 28일 수입 신고분부터 커피 생두의 부가가치세를 면제하기로 함에 따라 8월부터는 소비자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블레스빈, 우성엠에프, 엠아이커피, 지에스씨인터내셔날 등 대형 커피생두 수입 유통업체들이 부가세 면제분만큼 가격을 인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입 커피생두의 통관과 소분·소포장, 배송 등에 보통 2개월 정도 걸립니다.

이에 농식품부는 일반 소비자의 경우 이르면 다음 달부터 원두 구매 부담이 소폭 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해외여행 수요가 늘면서 항공권 관련 피해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글로벌 온라인 여행 예약대행 사이트나 외국적 항공사 홈페이지 등에서 항공권을 구매하다 피해를 보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접수된 해외 항공권 관련 소비자상담은 총 129건으로, 4~5월에 각각 34건, 36건이 접수됐는데 이는 1~3월 평균 20건보다 70% 이상 증가한 수준입니다.

소비자 상담 신청 이유를 분석한 결과, '환급 지연 및 거부', '취소·변경 수수료 과다' 등 계약해제와 관련된 소비자 불만이 103건, 79.8%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3. 60세 이상 고령층의 보험사 가계대출 총액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는 60세 이상 보험사 가계대출 총액은 11조 1625억 원으로 전년 말보다 10%나 증가했습니다. 이는 전체 보험사 가계대출 증가율의 두 배 가까운 수치입니다.

대출 규제로 은행 대출문이 막히자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보험사로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대부분 보험약관대출로 이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의 해지 환급금 중 50~95%를 대출받는 제도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