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차기 검찰총장 요건은 ‘패스트트랙’…‘비검찰’ 거론
2019-05-02 19:27 정치

이런 검찰의 반발에 청와대는 무반응, 무대응입니다.

검찰 장단에 맞춰 이슈를 키워줄 필요가 없다는 이유인 것 같은데요.

하지만 속으로는 나름의 대책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청와대의 숨은 대응책을 손영일 기자가 취재합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문무일 검찰총장 임명 당시 총장 자질로 '검찰 독립성'을 강조했습니다.

[박수현 / 당시 청와대 대변인(2017년 7월)]
"정치에 줄 대기를 통해 혜택을 누려온 일부 정치검찰의 모습이 있다면 통렬히 반성해야 하고 확실한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7월 말로 임기가 끝나는 문 총장 후임 인선 기준은 조금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 등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 찬성 여부가 검찰총장 자격요건 0순위가 될 전망입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사법개혁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핵심 국정과제인데 이것을 반대하는 사람을 검찰총장으로 지명하기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패스트트랙에 동의하는 인물을 검찰총장으로 발탁해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겁니다.

과거 노무현 정부 때 송광수 검찰총장이 "내 목을 치라"며 항명해 청와대 뜻대로 검찰을 바꾸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후임 검찰 총장 인선은 국회 인사청문회 등을 고려할 때 곧 시작돼야 합니다.

다음 달 초에는 검찰총장 후보추천위가 구성돼야 하는 만큼 다음 달 말 청와대가 후보자를 지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의 조직적 저항을 막기 위해 비검찰 출신 검찰총장 발탁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청와대는 인사를 통해 검찰의 반발을 누그러뜨리겠다는 생각입니다.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서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검사들은 배제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채널A 뉴스 손영일입니다.

scud2007@donga.com
영상취재 : 김준구 한효준 박찬기
영상편집 : 최동훈
그래픽 : 전성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