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단독]임동호 막으려?…“靑과 오사카 총영사 자리 논의”
2019-12-18 19:32 뉴스A

방금 보신 것처럼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청와대에서 '어디를 가야하지 않겠나'는 말을 들었다 증언했습니다.

임 전 최고위원을 주저앉히기 위해 청와대 측이 대가를 제공하려 한건지가 관건인데, 하필이면 논의됐던 그 자리가 드루킹 사건 때 청탁 논란이 됐던 일본 오사카 총영사였습니다.

이어서 백승우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청와대와 두 차례 일본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첫 논의는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라고 말했습니다.

"대선 끝나고 바로 논공행상할 때 오사카 교민 문제를 잘 아는 내가 총영사로 가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는 겁니다.

그러자 청와대가 "고베 총영사를 가면 안 되겠나"라고 말해 논의가 중단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임 전 최고위원은 그로부터 6개월 뒤인 지난 2017년 말, 오사카 총영사 임명 문제를 또 한 차례 논의했다고 주장했습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시장 출마를 준비하던 임 전 최고위원에게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 단일화를 논의하는 과정에서였습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청와대 측에) 오사카 총영사 자리가 아니면 안 간다"라고 말했고, "오사카 총영사 임기가 남아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임동호 /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가게 되면 오사카 총영사 얘기했던 것. 뭐 그런 건 몰라도 이상한 데 해봐야 재미도 없고 그 정도 얘기를 했죠."

다만 임 전 최고위원은 누구와 논의했는지에 대해서는 함구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논의대상이 누구였는지 밝혀야 공식입장을 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채널A 뉴스 백승우입니다.

strip@donga.com
영상편집 : 이태희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