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정의당, 비상대책회의 설치…4월 재보선 ‘무공천’ 무게
2021-01-26 19:17 뉴스A

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창당 이후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는 정의당 소식으로 이어갑니다.

정의당은 책임지는 차원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내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후보들이 이미 당 결정에 따른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여서 무공천 쪽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입니다.

이현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정의당은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 수습을 위해 현재 대표단과 당 소속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비상대책회의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정호진 / 정의당 수석대변인]
"4월 재보궐 선거 관련된 부분이라던가 이후 대표 선출 일정이라던가 이런 부분들은 이 (비상대책)회의 통해서 논의하고…"

비상대책회의는 내일부터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를 낼 지에 대한 검토를 시작합니다.

류호정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무슨 염치로 선거를 전망하겠냐"고 밝히는 등 당 내에서는 무공천이 수습책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정의당은 지난해 민주당이 당헌을 바꿔 보궐선거 후보를 내기로 결정했을 때 강하게 비판했기 때문입니다.

[김종철 / 정의당 당시 대표](지난해 11월)
"권력형 성폭력 사건이, 심지어 민주당 소속의 지자체장으로부터 세 번 연속으로 일어났다면 민주당은 더욱 큰 책임을 져야 합니다."

[배복주 / 정의당 부대표](지난해 11월)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위한 당헌 개정을 할 것이 아니라 재발 방지를 위한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고 실천하는것이…"

정의당의 서울·부산시장 후보들도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입니다.

내일 비상대책회의, 시도당연석회의와 조만간 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어 공천 여부를 확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보수성향의 시민단체가 김종철 전 대표를 형사고발한데 대해 "피해자 의사에 반해 수사하는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정적 태도를 보였습니다.

채널A 뉴스 이현수입니다.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