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휴대전화 잠금해제도 못 했는데…“사망 원인 규명 차질”
2019-12-09 19:40 사회

바로 이 검찰 수사관의 휴대전화는 청와대의 하명 수사 의혹을 풀 열쇠로 꼽히죠.

휴대전화 잠금 해제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인 검찰은 비밀번호가 풀리면 나타날 ‘성공’ 단어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경찰은 오늘도 휴대폰을 내놓으라고 검찰을 압박했습니다.

이어서 공태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이 숨진 A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서울 서초경찰서에서 확보한 건 지난 2일.

검찰과 경찰이 외부인 접근을 막기 위해 이스라엘 장비와 연결한 채 휴대전화를 봉인했지만 잠금장치를 풀었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그 사이 경찰은 A 수사관이 숨진 경위 등을 확인하기 위해 휴대전화 정보가 필요하다며 2차례 압수수색 영장을 검찰에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경찰 압수수색의 필요성을 인정할 수 없다"며 모두 기각했습니다.

A 수사관에게서 타살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경찰이 맡은 수사는 이미 끝났다는 겁니다.

[경찰 관계자]
"(우리한테) 압수수색한다고 허락하겠어요? 안 하지. (현장을) 보지도 않은 검사가 그걸 어떻게 판단을 해. 말도 안되는 거 아닙니까."

그러자 경찰은 이번엔 A 수사관 사망 사건에 배후가 있는지 밝히려면 휴대전화 정보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놨습니다.

"숨지기 전 A 수사관을 협박한 사람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 수사관에게 심리적 압박을 안긴 청와대나 검찰 관계자가 있다면 조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입니다.

또, 이미 두차례 압수수색 영장이 기각됐지만 다시 한번 영장을 신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검찰은 휴대전화 잠금장치가 풀린다면 경찰이 참관할 수는 있겠지만 정보를 공유할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채널A 뉴스 공태현입니다.

ball@donga.com
영상편집 : 변은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