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박 대통령 거부로 무산된 ‘盧 대연정’
2017-02-04 19:55 정치
'대연정'은 2005년 여소야대 상황에서 무기력증을 드러냈던 노무현 대통령이 던진 승부수였습니다.

고장 난 국정체계를 바꿔보자는 것이었는데,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반대로 실현되진 않았습니다.

김성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2005년 노무현 대통령은 당시 거대 야당이던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에게 대연정을 제안합니다.

국무총리와 각료 임명권도 주고 예산 편성권도 줄 테니 국정에 협조해달란 겁니다.

연이은 선거 패배로 집권 3년 차부터 레임덕 조짐이 보이자 국가보안법과 사학법 등 개혁 과제 완성을 위해 던진 특유의 승부수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박근혜 대표는 단칼에 대연정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김병준 / 당시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노선, 이데올로기, 정책, 선거구 아무 관계도 없어요. (박근혜 대표) 일단 안 한다고 작정하고 왔어. 굉장히 정치적인 맥락에서만 접근하더라고.

회동에 배석했던 김병준 당시 정책실장은 노 대통령은 여소야대 상황에선 어떤 정부도 제대로 일할 수 없다고 느끼고, 대연정을 통해 책임 정치를 실현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 개헌으로 임기를 줄여서라도 대통령과 국회의원 선거를 함께 치러 상시적인 여대야소 구도를 만들고자 했다는 겁니다.

12년이 지난 지금 당시 노 대통령의 대연정 구상의 목표를 두고 문재인 전 대표는 "선거구 개편을 통한 지역구도 타파"에, 안희정 충남지사는 "협치를 통한 개혁 과제 완성"에 방점을 찍으며 논쟁이 불거진 상황.

한층 강화된 진영 논리와 4당 체제에서 대연정 실현까지 함수 관계는 12년 전보다 더 복잡해진 것만큼은 분명해 보입니다.

채널A 뉴스 김성진입니다.

영상편집: 최동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