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일정 제쳐놓고 산불 민심 속으로…안전 강조
2017-05-07 20:34 더불어민주당

지난 3월에도 대형 화재 사고가 있었습니다. 인천 소래포구가 큰 피해를 입었죠.

당시 대선 후보들은 앞 다퉈 현장을 찾았는데요. 

이번 대선에서 후보들은 유독 '안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는 달라야 한다는 국민들의 요구가 있기 때문이겠죠.

안전 공약들을 살펴볼까요. 

한 목소리로 소방방재청과 해양경찰청을 독립시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인력도 늘리고 말이죠. 

청와대를 컨트롤 타워로 하겠다는 주장은 문재인, 안철수, 심상정 후보가 똑같이 하고 있습니다.

반면, 유승민 후보는 국가통합관리체제를 구축하겠다고 했고, 홍준표 후보는 청와대 역할에 대해서는 별다른 공약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후보들은 오늘도 강릉 산불 소식을 듣자마자 예정했던 일정을 제쳐놓고 현장을 찾았습니다.

최석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산불 피해 현장으로 가장 먼저 달려간 사람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였습니다.

당초 계획했던 강원 유세 일정도 취소했습니다.

[문재인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피해를) 충분히 복구하고 보상도 받을 수 있게 중앙정부도, 강원도도, 강릉시도 함께 지원할 것입니다. 힘 내시고요."

수도권 일정을 긴급 조정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문 후보와 30분 간격으로 현장을 찾았습니다.

[안철수 / 국민의당 대선 후보]
"종합상황실 방문하지 않고 바로 주민대피소로 왔습니다. 혹시 제가 가서 보고받느라 그 일이 지체되면 안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투표를 이틀 앞두고 1분 1초가 아쉬운 각 후보들이 산불피해 현장으로 달려갈 정도로 재난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은 차기 대통령의 주요한 덕목이 됐습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초기 대응에 실패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반면교사가 된 셈입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도 시급한 대책 마련을 약속했습니다.

[유승민 / 바른정당 대선 후보]
"산불 피해가 큰 데는 특별재난 지역 빨리 선포해야 정부가 예산지원도 빨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상정 / 정의당 대선 후보]
"잔불이 다시 번지지 않도록 공무원들이 신속하게 대응을 해야 될 것 같아요. 아직도 바람이 많이 불고 건조해서…"

자유한국당 당 소속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긴급지원팀을 급파했고, 홍준표 후보 대신 아내 이순삼 여사가 현장을 찾았습니다.

"재난 현장에 정치인이 가는 건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홍 후보의 뜻이 반영됐다고 합니다.

채널A 뉴스 최석호입니다.
[채널A 뉴스] 구독하기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