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가상화폐 규제 소나기에 ‘자율규제안’ 발표
2017-12-15 19:48 경제

정부가 규제 의지를 밝히자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연합해 자율규제안을 내놨습니다.

일단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것인데요. 이른바 블록체인 협회에 전직 장관을 영입하는 등 세를 확장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습니다.

박준회 기잡니다.

[리포트]
[이낙연 / 국무총리 (지난 11월)]
"가상통화가 이제 투기화되고 있는 현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대로 놔두면 심각한 왜곡 현상이나 병리 현상이 벌어질 것 같은…"

가상화폐 투기 과열에 정부가 잇달아 고강도 규제 의지를 밝히자, 거래소들이 기자회견을 자청했습니다.

[박준회 기자]
"블록체인협회 준비위는 거래소를 운영하려면 20억 원 이상의 자기자본이 있어야하고 금융업 수준의 정보 보안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등의 자율규제안을 발표했습니다."

투자자의 원화 예치금은 100% 금융기관에, 가상화폐 예치금은 70% 이상을 오프라인 장치에, 별도 보관하겠다고도 했습니다.

[김진화 /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 공동대표]
"외부의 법률 전문가, 금융 전문가, 회계 전문가, 암호화폐 전문가 등으로 구성해서 자율규제위원회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투기 논란 속에 규제 소나기를 일단 피하기 위해 대책을 내놓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가상화폐 업계는 더욱 세를 불리고 있습니다.

다음달 출범하는 블록체인협회 첫 협회장으로 진대제 전 장관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한편, 오후 6시 현재 비트코인의 시세는 어제보다 10% 정도 올랐고 이더리움은 10% 떨어졌습니다.

채널A 뉴스 박준회입니다.

박준회 기자 jun@donga.com
영상취재 : 홍승택
영상편집 : 이태희
그래픽 : 정혜인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