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문재인, ‘사드 국회 비준 동의’ 공약 제외
2017-04-17 19:15 정치

그런데 문재인 후보는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거론하는 등 안보 우클릭 행보가 있었는데요.

다시 그동안의 생각으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사드는 차기 정부로 미루는 것이 옳다고 말했습니다.

임수정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한반도 안보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처음으로 언급했었던 문재인 후보.

[문재인 / 민주당 대선후보]
"북한이 6차 핵실험을 강행하고 핵 도발을 계속해 나간다면 그때는 사드 배치가 불가피할 수 있습니다."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는 사드 배치 여부는 우리의 주권 문제라며 한 발 더 우클릭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그러나 보수의 심장인 대구 유세 현장에서는 종전의 사드 배치 연기 입장으로 돌아갔습니다.

백악관이 곧바로 바로 잡긴 했지만, 펜스 미 부통령과 함께 방한한 관리의 발언이 계기가 됐습니다.

이 관리는 어제 기자들과 만나, "사드 부품들이 옮겨지고 있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것들이 있다"면서 차기 대통령이 결정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사드배치 문제로 저를 공격 많이 했는데 보셨지요? 미국 백악관에서 사드배치, 한국의 다음 대통령이 결정해야 한다.
어떻습니까? 저 문재인의 말이 맞지 않습니까?"

그러나 미국도 사드 연기에 동의한다는 문 후보 해석과 달리, 펜스 부통령은 오늘 황교안 총리와의 기자회견을 통해 연기론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한미 동맹을 위해 계획대로 사드를 개진할 것이라고 밝힌 겁니다.

한편 문 후보가 선관위를 통해 공개한 10대 공약 최종본에는 사드 관련 공약이 빠졌습니다.

문 후보측은 국회 비준 추진은 일관된 입장이라면서도 사드 배치는 북한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현안'이라 공약에 넣기에는 부적절해 뺐다고 설명했습니다.

채널 A 뉴스 임수정입니다.

임수정 기자 sue@donga.com
영상취재: 윤재영
영상편집: 지경근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