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국민 눈높이 못 미쳐 죄송”…靑 인사 논란 사과
2017-05-26 19:14 뉴스A

국무총리 외교부 장관에 이어 공정거래위원장까지 위장전입이 확인되자 청와대가 "죄송하다"고 사과했습니다. 하지만 김상조 후보자 사례를 두고 '비난 받을 문제는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최재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3월]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논문표절의 5대 비리 행위자는 고위 공직 임용에서 철저히 배제하겠습니다.

선거 기간 5대 인사 원칙을 제시했던 문재인 대통령.

그러나 이낙연, 강경화, 김상조 등 공직 후보들이 잇따라 위장전입 의혹에 휘말렸습니다.

청와대는 높은 도덕적 기준으로 검증했지만, 인사 원칙을 지키기 어려웠다며 사과했습니다.

[임종석 / 대통령 비서실장]
선거캠페인과 국정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는 없다는 점을 솔직하게 고백하고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다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위장전입 논란에 대해서는 "검증을 했지만 비난받을 문제는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과거 위장전입 문제를 이유로 인사에 비협조적있던 점을 고백한다며 이제 새로운 기준을 세우자고 정치권에 협조를 구했지만, 야당은 대통령이 직접 나서라고 주장했습니다.

[경대수 / 자유한국당 의원]
대통령께서 가부간에 말씀이 있으셔야될 것 같은…

[이언주 / 국민의당 의원]
물건이 너무 하자가 심해서 도저히 팔아줄 수 없는, 물건을 파시는 분이 뭔가 해명을 좀 하셔야…

사과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계속되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후속 인사 발표를 앞두고 부담을 안게 됐습니다.

채널A 뉴스 최재원입니다.

영상취재: 김기범 이 철
영상편집: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