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文 대통령, 4대강 감사 지시…MB 조사 가능성
2017-05-22 19:13 뉴스A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재인 대통령이 '적폐 청산'의 신호탄을 4 대 강에서 쏘아 올렸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한 '셀프 감사'와 박근혜 정부의 감사로는 '불충분하다'고 지적했는데요.

이 전 대통령까지 조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최재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전부터 4대강 사업을 이명박 정부의 적폐로 보고 바로잡겠단 의지를 여러 차례 드러냈습니다.

[지난달 30일]
이명박 정부, 4대강 비리, 방산비리, 자원외교 비리도 다시 조사해서 문 대통령은 공언한 대로 4대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의 정책감사를 지시했습니다. 전임 정부에서 이뤄진 3차례 감사는 불충분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김수현 / 대통령 사회수석]
조급하게 혹은 졸속으로 이 대규모 국책사업을 시행했던가에 대해서 확인해보고 싶은 그런 판단이 깔려 있습니다.

청와대는 불법과 비리에 대해선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종환, 권도엽 전 국토부 장관과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 그리고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4대강 사업을 주도한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가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녹조 우려가 큰 보 6개는 다음 달부터 수문을 상시 개방하기로 했습니다. 4 대 강의 전체 16개 보는 내년말까지 철거 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청와대는 정치 보복으로 비치는 데 대해 강하게 선을 그었지만, 이전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의 신호탄으로 해석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됩니다.

채널A 뉴스 최재원입니다.

최재원 기자 cj1@donga.com
영상취재 : 김기범 이 철
영상편집 : 김태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