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채널A단독]정윤회 “박지원 처벌 원치 않는다”
2017-08-14 20:27 뉴스A

3년 전 박지원 의원이 박근혜 정부의 비선실세라면서 '만만회'를 언급했던 사실, 기억하실 겁니다. 이 때문에 박 의원은 명예훼손 혐의로 3년간 재판을 받고 있었는데요. 

그런데 최근 만만회로 지칭된 당사자들이 잇따라 박 의원의 처벌을 원치 않는다고 밝힌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배준우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2014년 6월, 박지원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비선 실세로 '만만회'를 지목했습니다. 

만만회는 이재만·박지만·정윤회 세 이름의 끝 글자를 조합해 만든 말입니다.= 

[박지원 / 의원(2014년 6월·SBS라디오)] 
"(인사를) 비선 라인이 하고 있다는 건 정치권에서 의혹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까. '만만회'라는 것이 움직이고 있다" 

청와대는 "무책임한 폭로"라며 발끈했고 검찰은 박 전 대표를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박근혜 / 전 대통령(2014년 12월)] 
"'만만회’를 비롯해서 근거 없는 얘기들이 많았는데 반드시 이번에야말로 진실을 밝혀내서 다시는…" 

그런데 지난 3년간 법정 공방을 벌이던 정윤회 씨가 "박지원 의원을 처벌하지 말아달라"며 지난 9일 처벌불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처음부터 소송할 의사가 없었고, 지난 6월 박지만 EG 회장도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 몰락으로 더 이상 소송을 유지할 실익이 없다"는 게 박 회장과 정 씨 측근의 설명입니다. 

명예훼손죄는 피해자 의사에 반해 처벌할 수 없는 '반의사 불벌죄'인 만큼 검찰은 오는 21일 정 씨 증인 신문에서 관련 공소사실을 철회할 계획입니다.

정 씨 측근은 "정 씨가 마음을 비웠고 본인이 감당해야 할 몫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채널A뉴스 배준우입니다. 

영상취재 : 김재평 
영상편집 : 김지균 
그래픽 : 전성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