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결국 청년 몫? 수조 원 먹는 ‘수당 공약’
2017-05-02 14:20 뉴스A

취업준비 하랴, 생활비 마련하랴, 이중고를 겪는 청년구직자들을 위해 대선주자들은 달마다 수당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는데요.

매해 수천억 원의 예산이 필요한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준회 기자가 검증했습니다.

[리포트]
서울 한 구청의 무료 취업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년들.

올 초 전문대 졸업 뒤 취업이 안 돼 이곳에서 취업 컨설팅을 받는 25살 최혁준 씨는 생활비 마련과 취업 준비를 병행하느라 걱정이 많습니다.

[최혁준 / 취업준비생]
"부모님의 손을 벌리지 않기 위해서는 아르바이트를 해야 해서 취업준비도 같이 하면 스트레스도 굉장히 많고…"

[박준회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의 청년 실업률은 10.7%로 매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선주자들은 미취업 청년들에게 각종 수당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앞다퉈 내놓았습니다."

문재인 후보는 구직 청년들에게 월 30만 원씩 9개월 간, 안철수 후보는 같은 금액을 6개월 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승민, 심상정 후보는 장기실업 청년들에게 실업수당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청년 수당이 구직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돼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성태윤 /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
"매우 구체적인 형태의 구직활동 형태가 지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행되면 일반적인 재정 지원 사업에 그치는…"

임기 5년간 수조 원이 드는 정책인 만큼 재원 마련 방안을 구체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채널A 뉴스 박준회입니다.

박준회 기자 jun@donga.com
영상취재: 이승훈 정승호 김용균
영상편집: 김지균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