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받은 돈 0원, 통장 봤죠?”…‘뇌물죄’ 적극 방어
2017-03-24 19:26 뉴스A

검찰의 박근혜 전 대통령 조사에서 가장 첨예하게 대립한 쟁점은 뇌물죄 부분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박 전 대통령은 통장 내역까지 제시하며 받은 돈이 한푼도 없다고 강조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속만은 피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합니다. 보도에 이동재 기자입니다.

[리포트]
검찰 소환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일부 기본적인 사실관계를 빼고는 대부분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특히 '뇌물죄’ 적용과 관련해선 적극적인 방어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운영 개입 여부를 확인하는 한웅재 형사8부장검사의 질문에 “한 푼도 안 받았다. 받은 돈이 0원”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면서 “최순실 씨와 내가 재단에서 한 푼도 받지 않은 건 금융거래 조회결과에도 나타나지 않냐”고 반문했다는 겁니다.

또 “재단은 강압이 아니라 공감대가 형성돼 설립된 것이고, 모금과정 역시 정상적”이었다고 진술했다는 게 박 전 대통령 측 설명입니다.

이런 진술은 박 전 대통령이 받는 13개 혐의 중 형량이 최고 '무기형'으로 가장 높은 뇌물죄를 부인함으로써, '구속'만큼은 피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소환 당일 장문의 메시지 대신 국민께 송구하다는 29자의 짧은 입장 표명으로 검찰을 자극하지 않은 것 역시, 불구속 수사를 위한 포석이었다는 분석입니다.

채널A뉴스 이동재입니다.

영상취재 : 이호영 조승현
영상편집 : 조성빈

이시각 주요뉴스

댓글
댓글 0개

  • 첫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